2.5단계 격상 시 학년별 비대면 수업 계획

작성자
소나기
작성일
2021-02-25 10:00
조회
3273
학년별 비대면 수업 계획
단계 1단계~1.5단계 2단계 - 4㎡당 1명 2.5단계 - 8㎡당 1명
수업방식 1학년 정상 등교
정상 등교수업 주4일 등교수업

주1일 비대면 수업
비대면 수업

(소규모 모둠, 온라인)
장애학생 비대면 교육 계획
1. 운영방향

가. 교육활동이 끊어지지 않도록 온·오프라인 수업을 제공합니다.

나. 학교 흐름에 따라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 학년 수업을 우선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개별적 지원을 합니다.

라. 가정과 긴밀하게 소통합니다.

2. 운영계획

학교와 가정이 함께 수업방식을 고민하고 정합니다. 담임교사와 함께 학습과 생활을 점검하며, 학생에 따라 전화, 소그룹, ZOOM으로 소통합니다. 5,6학년 ZOOM 수업시 장애학생을 지원합니다.

3. 학년별 장애학생 참여방식
학년 전화 (비대면 ) 소그룹 (대면 ) ZOOM(비대면 )
2 학년
3 학년  √
4 학년
5 학년  √
6 학년  √  √
*2021년 기준.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장애학생 모둠수업 운영계획

1) 언제 : 매주 O요일, □요일 9-13시

2) 어디서 : 학교

3) 누가 : 학년통합 1~2모둠(3명씩), 이슬

4) 수업 흐름

생활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모둠수업을 진행합니다. 상황에 따라 수업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 단계가 낮아져 정상등교가 가능하면 학년 상황에 따릅니다.
시간 수업내용 기타
9시 등교 -등교 연습
9시~9시40분 텃밭살림, 음식살림
10시~10시40분 생활수, 그림책 읽기
11시~11시40분 공동체놀이, 생활미술, 음악
12시~13시 하교 -하교 연습
1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1. 운영방향

<칠보산어린이되기>에 힘쓰기 위해 학교에 오는 대면수업을 우선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가정이 비대면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

2. 운영계획

비대면 수업을 선택한 경우 규칙적인 생활 실천을 위한 활동지를 제공하여 어린이가 매일 스스로 해야 할 것을 실천하고 기록한다. 시간을 정해 부모와 교사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소통한다. 가정에서도 학교와 연계된 돌봄과 배움이 이뤄지도록 힘쓴다.

2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1. 운영방향

학교철학과 문화를 이어간다.

등교할 때와 같은 흐름을 이어가며 교육 활동이 끊어지지 않도록 힘쓴다.

교사와 학생 간에 관계맺기를 돈독히 하고 소통에 힘쓴다.

교사와 학생 간에 소통 창구는 전화로 한다.(가정마다 집전화 필요)

학년별 단계에 알맞은 수업내용을 계획한다.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가정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피고 지원한다.

가정과 학교가 긴밀한 소통에 서로 힘쓴다.

2. 운영계획

1) 스스로 하기: 날마다 할 일, 학교 철학과 문화가 담긴 약속을 정한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다.

-음식은 먹을 만큼 덜어 먹고 빈그릇 운동을 한다.

-설거지와 내 방 청소를 한다.

-책을 읽는다.

-일기를 쓴다.

2) 가정학습을 위한 시간표를 제시한다.

-날마다 시간표에 맞추어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시간표는 학생과 부모님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

-개별에 따라 시간표는 달라질 수 있다.

☀ 시간표 예시(비대면 수업을 할 때 시기에 맞는 구체적인 시간표 제시)
아침열기

9시 ~ 10시
선생님 전화 받기 – 인사 나누며 몸을 깨우기, 하루흐름 확인
10시 ~ 10시30분 그림책 읽기 아침운동 만다라 그림책 읽기 생일편지쓰기
10시50분 ~

11시30분
운동 말과글 줄글책읽기 만들기 줄글책읽기
11시40 ~

12시20분
말과글 자유공부 말과글 운동
12시20 ~ 2시 점심
2시 ~ 2시40분 그림그리기 놀이 운동 자유공부
하루닫기

2시40분 ~ 3시30분
선생님한테 전화 걸기 – 하루지낸 이야기 나누기, 숙제와 알림내용 확인
3) 마음 나누기: 전화로 소통한다.

-아침열기와 하루닫기를 전화로 한다.

-전화예절을 익히고, 소소한 대화를 이어가며 마음과 고민을 나눈다.

-생활 및 학습정도, 숙제를 점검하고, 적절히 지원한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공부하는 몸을 만든다.

-간단한 수행과제를 줄 수 있다.

4) 모둠수업: 모둠수업을 운영한다.

-주제에 따라 4~6명으로 구성한다.

-횟수는 주 1회 이상으로 하고, 2주 동안 3번 등교한다.

-모둠수업 진행시간은 3시간 안으로 한다.

-코로나 단계에 따라 모둠수업 내용과 시간표가 달라질 수 있다.

-모둠수업을 하기 전에 모둠구성과 수업주제 및 내용을 미리 안내한다.

☀ 모둠수업 주제 묶음

-칠보산어린이되기

-기초교과(말과글, 수)

-살림교과(텃밭살림, 요리)

-예술교과(생활미술, 음악)

-학교밖학교(수원화성, 생태)

-공동체놀이

-여행(자립)

3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방역수칙 8㎡당 1명 시 운영 방향

국가의 방역수칙과 학교의 상황에 따라 비대면 수업과 소그룹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비대면 수업 시 학생의 학습 단계에 따라 스스로 할 수 있는 적절한 과제를 제공한다.

생활과 학습의 점검을 위해 오전과 우후 각각 교사와 음성통화 또는 영상통화를 한다.

기본생활습관의 유지를 위해 기존 학교의 시간표대로 규칙적으로 생활한다.

가정의 요청에 때라 긴급돌봄 또는 개별방문지도를 할 수 있다.

비대면수업 시 세부운영내용
구분 시작 마침 시간 내용
아침열기 09:00 09:30 30‘ 아침 통화
쉬는 시간 09:30 09:40 10‘ 휴식
1교시 09:40 10:20 40‘ 개별 과제
쉬는 시간 10:20 10:30 10‘ 휴식
2교시 10:30 11:10 40‘ 개별 과제
쉬는 시간 11:10 11:20 10‘ 휴식
3교시 11:20 12:00 40‘ 개별 과제
점심시간 12:00 14:00 120‘ 점심 식사
4교시 14:00 14:30 30‘ 모둠 과제
쉬는 시간 14:30 14:40 10‘ 휴식
하루닫기 14:40 15:00 20‘ 오후 통화
1) 아침 통화를 통해 학생의 수업 준비 상태를 확인하고 하루 일과를 안내한다.

2) 학습과제는 기존 학년 생활 시간표를 최대한 반영한다.

3) 학습시간은 40분 단위를 원칙으로 한다.

4) 개별 학습이 어려운 학생은 긴급돌봄 또는 일일 1시간 정도의 방문 학습을 요청할 수 있다.

5) 하루 닫기 시간에는 개별 통화로 학습을 점검한다. 단, 요청에 의해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

6) 매주 금요일에는 학생의 수행을 자세히 살피는 심층점검을 한다.

7) 가정의 여건에 따라서 체험학습을 신청서를 제출하여 개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8) 상황에 따라서 소그룹 수업방식을 운영할 수 있다.

9)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모둠활동을 적극 활용한다.
4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가정마다 집 전화가 있는 것을 전제로 활동을 꾸립니다. (교사와 아이들 직접 소통, 아이들 끼리 소통, 역할 나눔 수단)

-저녁에 가족이 모이는 시간을 마련해주세요. 학교에서 날마다 만나 확인하기 어려운 활동은 가정에 부탁을 드립니다. 시꾸러미, 글 고쳐쓰기, 수 공부, 다음날 활동 안내를 가정과 협력하여 진행합니다. (부모님들과 소통 후에 가정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리 어린이 국어사전을 집에 둡니다.

-자기 공간 청소와 재활용 역할을 맡습니다.

-비대면 상황에서 친구들과 전화 통화로 소통합니다. 짝끼리, 모둠끼리 서로 생활을 확인하고 돌아봅니다.

-아침열기는 짝과 함께 하는 활동입니다. 정해진 날 짝과 자전거 타고 텃밭에 와서 작물을 돌봅니다.

다른 날은 짝과 서로 통화 하며 날에 정해진 아침열기를 합니다.
9시 ~ 9시40분

(짝과

아침열기)
텃밭(짝1) 텃밭(짝2) 텃밭(짝3) 텃밭 (짝4) 텃밭(짝5)
시 낭송

(짝 통화)
의견 나누기

(짝 통화)
시 낭송(짝 통화) 한주동안 지낸 이야기 (짝 통화)
9시50분 ~

10시30분
일주일 흐름 계획
(10분씩 통화)

-정해진 시간에 선생님과 일대일 통화를 합니다.

선생님과 계획을 나누고 함께 해야할 일, 스스로 정하는 일을 의논하여 계획표에 내용을 씁니다.
10시50분~

11시 30분
옷살림 생활미술 운동 자기가 정한

주제 선택
11시40분~

12시20분
주제 글쓰기 외국어
12시20분

~2시
점심, 설거지

놀기
2시 ~ 3시 말과글 책 읽기

필사
말과글 책 읽기

필사
말과글 책읽기

국어사전 찾기
말과글 말과글
3시~

3시 40분
분리수거/청소

하루닫기-모둠장과 통화
분리수거/청소

하루닫기-모둠장과 통화
분리수거/청소

하루닫기-모둠장과 통화
분리수거/청소

하루닫기-선생님과 통화
분리수거/청소

이어 전화하기
부모님과 시꾸러미 받아쓰기 맞춤법에 맞게 고쳐쓰기

국어사전 찾기
시꾸러미 받아쓰기 수 숙제

확인
조사하기 숙제
5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방역수칙 8㎡당 1명 시 운영방향

가. 온라인수업 대비 교과별 교육계획 및 아이들의 온라인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원격수업 형태를 자유롭게 활용한다.

- 실시간 쌍방향 수업(ZOOM)

- 단방향 학습콘텐츠 활용 수업(미디어 활용)

- 과제형 수업

나. 온라인 학습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 학습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온·오프라인으로 학습을 지원한다.

2. 세부운영내용

가. 온라인수업 준비

- 학생과의 직접소통방식 : 집전화

- 온라인수업을 할 수 있는 기기(노트북, 데스크톱 컴퓨터, 스마트 패드 등) 조사

나. 온라인수업 시간 계획
구분 시작 마침 시간 내용
아침열기 09:00 09:30 30‘ 출석 및 아침열기
쉬는 시간 09:30 09:40 10‘ 휴식
1교시 09:40 10:20 40‘ 수업
쉬는 시간 10:20 10:30 10‘ 휴식
2교시 10:30 11:10 40‘ 수업
쉬는 시간 11:10 11:20 10‘ 휴식
3교시 11:20 12:00 40‘ 수업
점심시간 12:00 14:00 120‘ 점심 식사
4교시 14:00 14:30 30‘ 친구들과의 수다(소그룹 대화)
쉬는 시간 14:30 14:40 10‘ 휴식
하루닫기 14:40 15:00 20‘ 하루닫기 및 알림장
1) 매일 ZOOM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및 생활을 살핀다. 학생이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교사는 전화 연락을 통해 확인한다.

2) 아침열기 시간에 교사는 출석을 확인하고, 수업 계획을 공지한다.

3) 수업 교과는 말과글, 수, 외국어, 과학, 미술 등이 있다.

4) 학습시간은 40분 단위를 원칙으로 한다.

5) 학생들은 쉬는 시간에 다음 시간 수업을 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다. 장애학생의 온라인수업 준비

1) 긴급돌봄의 형태로 학교에 나온다.

2) 긴급돌봄은 가정의 선택을 우선한다.

3) 학교에 나오지 않는 날은 부모님과 함께 ZOOM에 접속해 친구들을 만난다.

4) ZOOM이용시 학생에 맞는 과제를 준비해 부모와 소통한다.

6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운영방향

가. 온라인수업 대비 교과별 교육계획 및 아이들의 온라인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원격수업 형태를 자유롭게 활용한다.

- 실시간 쌍방향 수업(ZOOM)

- 단방향 학습콘텐츠 활용 수업(미디어 활용)

- 과제형 수업

- 소그룹수업

-야외수업진행

나. 온라인 학습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 학습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온·오프라인으로 학습을 지원한다.

2. 세부운영내용

가. 온라인수업 준비

- 학생과의 직접소통방식 : 집전화

- 온라인수업을 할 수 있는 기기(노트북, 데스크톱 컴퓨터, 스마트 패드 등) 조사

나. 온라인수업 시간 계획
구분 시작 마침 시간 내용
아침열기 09:00 09:30 30‘ 출석 및 아침열기
쉬는 시간 09:30 09:40 10‘ 휴식
1교시 09:40 10:20 40‘ 수업
쉬는 시간 10:20 10:30 10‘ 휴식
2교시 10:30 11:10 40‘ 수업
쉬는 시간 11:10 11:20 10‘ 휴식
3교시 11:20 12:00 40‘ 수업
점심시간 12:00 14:00 120‘ 점심 식사
4교시 14:00 14:30 30‘ 친구들과의 수다(소그룹 대화)
쉬는 시간 14:30 14:40 10‘ 휴식
하루닫기 14:40 15:00 20‘ 하루닫기 및 알림장
1) 매일 ZOOM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 및 생활을 살핀다. 학생이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교사는 전화 연락을 통해 확인한다.

2) 아침열기 시간에 교사는 출석을 확인하고, 수업 계획을 공지한다.

3) 수업 교과는 말과글, 수, 외국어, 과학, 미술 등이 있다.

4) 학습시간은 40분 단위를 원칙으로 한다.

5) 학생들은 쉬는 시간에 다음 시간 수업을 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다. 장애학생의 온라인수업 준비

1) 긴급돌봄의 형태로 학교에 나온다.

2) 긴급돌봄은 가정의 선택을 우선한다.

3) 학교에 나오지 않는 날은 부모님과 함께 ZOOM에 접속해 친구들을 만난다.

4) ZOOM이용시 학생에 맞는 과제를 준비해 부모와 소통한다.

지원교사 교과목 비대면 수업

<외국어>

5, 6학년 – 온라인 줌 수업

4학년 – 1대1 개별 전화 수업 (과제 제공)

<목공 살림>

온라인 줌 수업 진행

<음악>

5, 6학년 - 온라인 줌 수업 (감상 및 과제 제공)

3, 4학년 – 감상 및 과제 수업

<민요 풍물>

동영상 촬영 후 부모님을 통해 영상 제공(장단 제공) - 구음 쓰고 외우기, 종이 박스 장구 만들어서 연습하기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