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단계 격상 시 학년별 비대면 수업 계획
작성자
소나기
작성일
2021-02-25 10:00
조회
3274
학년별 비대면 수업 계획
1. 운영방향 가. 교육활동이 끊어지지 않도록 온·오프라인 수업을 제공합니다. 나. 학교 흐름에 따라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 학년 수업을 우선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개별적 지원을 합니다. 라. 가정과 긴밀하게 소통합니다. 2. 운영계획 학교와 가정이 함께 수업방식을 고민하고 정합니다. 담임교사와 함께 학습과 생활을 점검하며, 학생에 따라 전화, 소그룹, ZOOM으로 소통합니다. 5,6학년 ZOOM 수업시 장애학생을 지원합니다. 3. 학년별 장애학생 참여방식
4. 장애학생 모둠수업 운영계획 1) 언제 : 매주 O요일, □요일 9-13시 2) 어디서 : 학교 3) 누가 : 학년통합 1~2모둠(3명씩), 이슬 4) 수업 흐름 생활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모둠수업을 진행합니다. 상황에 따라 수업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 단계가 낮아져 정상등교가 가능하면 학년 상황에 따릅니다.
1. 운영방향 <칠보산어린이되기>에 힘쓰기 위해 학교에 오는 대면수업을 우선한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가정이 비대면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 2. 운영계획 비대면 수업을 선택한 경우 규칙적인 생활 실천을 위한 활동지를 제공하여 어린이가 매일 스스로 해야 할 것을 실천하고 기록한다. 시간을 정해 부모와 교사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소통한다. 가정에서도 학교와 연계된 돌봄과 배움이 이뤄지도록 힘쓴다. 2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1. 운영방향 학교철학과 문화를 이어간다. 등교할 때와 같은 흐름을 이어가며 교육 활동이 끊어지지 않도록 힘쓴다. 교사와 학생 간에 관계맺기를 돈독히 하고 소통에 힘쓴다. 교사와 학생 간에 소통 창구는 전화로 한다.(가정마다 집전화 필요) 학년별 단계에 알맞은 수업내용을 계획한다.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가정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피고 지원한다. 가정과 학교가 긴밀한 소통에 서로 힘쓴다. 2. 운영계획 1) 스스로 하기: 날마다 할 일, 학교 철학과 문화가 담긴 약속을 정한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다. -음식은 먹을 만큼 덜어 먹고 빈그릇 운동을 한다. -설거지와 내 방 청소를 한다. -책을 읽는다. -일기를 쓴다. 2) 가정학습을 위한 시간표를 제시한다. -날마다 시간표에 맞추어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시간표는 학생과 부모님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 -개별에 따라 시간표는 달라질 수 있다. ☀ 시간표 예시(비대면 수업을 할 때 시기에 맞는 구체적인 시간표 제시)
-아침열기와 하루닫기를 전화로 한다. -전화예절을 익히고, 소소한 대화를 이어가며 마음과 고민을 나눈다. -생활 및 학습정도, 숙제를 점검하고, 적절히 지원한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공부하는 몸을 만든다. -간단한 수행과제를 줄 수 있다. 4) 모둠수업: 모둠수업을 운영한다. -주제에 따라 4~6명으로 구성한다. -횟수는 주 1회 이상으로 하고, 2주 동안 3번 등교한다. -모둠수업 진행시간은 3시간 안으로 한다. -코로나 단계에 따라 모둠수업 내용과 시간표가 달라질 수 있다. -모둠수업을 하기 전에 모둠구성과 수업주제 및 내용을 미리 안내한다. ☀ 모둠수업 주제 묶음 -칠보산어린이되기 -기초교과(말과글, 수) -살림교과(텃밭살림, 요리) -예술교과(생활미술, 음악) -학교밖학교(수원화성, 생태) -공동체놀이 -여행(자립) 3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방역수칙 8㎡당 1명 시 운영 방향 국가의 방역수칙과 학교의 상황에 따라 비대면 수업과 소그룹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비대면 수업 시 학생의 학습 단계에 따라 스스로 할 수 있는 적절한 과제를 제공한다. 생활과 학습의 점검을 위해 오전과 우후 각각 교사와 음성통화 또는 영상통화를 한다. 기본생활습관의 유지를 위해 기존 학교의 시간표대로 규칙적으로 생활한다. 가정의 요청에 때라 긴급돌봄 또는 개별방문지도를 할 수 있다. 비대면수업 시 세부운영내용
-가정마다 집 전화가 있는 것을 전제로 활동을 꾸립니다. (교사와 아이들 직접 소통, 아이들 끼리 소통, 역할 나눔 수단) -저녁에 가족이 모이는 시간을 마련해주세요. 학교에서 날마다 만나 확인하기 어려운 활동은 가정에 부탁을 드립니다. 시꾸러미, 글 고쳐쓰기, 수 공부, 다음날 활동 안내를 가정과 협력하여 진행합니다. (부모님들과 소통 후에 가정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리 어린이 국어사전을 집에 둡니다. -자기 공간 청소와 재활용 역할을 맡습니다. -비대면 상황에서 친구들과 전화 통화로 소통합니다. 짝끼리, 모둠끼리 서로 생활을 확인하고 돌아봅니다. -아침열기는 짝과 함께 하는 활동입니다. 정해진 날 짝과 자전거 타고 텃밭에 와서 작물을 돌봅니다. 다른 날은 짝과 서로 통화 하며 날에 정해진 아침열기를 합니다.
방역수칙 8㎡당 1명 시 운영방향 가. 온라인수업 대비 교과별 교육계획 및 아이들의 온라인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원격수업 형태를 자유롭게 활용한다. - 실시간 쌍방향 수업(ZOOM) - 단방향 학습콘텐츠 활용 수업(미디어 활용) - 과제형 수업 나. 온라인 학습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 학습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온·오프라인으로 학습을 지원한다. 2. 세부운영내용 가. 온라인수업 준비 - 학생과의 직접소통방식 : 집전화 - 온라인수업을 할 수 있는 기기(노트북, 데스크톱 컴퓨터, 스마트 패드 등) 조사 나. 온라인수업 시간 계획
1) 긴급돌봄의 형태로 학교에 나온다. 2) 긴급돌봄은 가정의 선택을 우선한다. 3) 학교에 나오지 않는 날은 부모님과 함께 ZOOM에 접속해 친구들을 만난다. 4) ZOOM이용시 학생에 맞는 과제를 준비해 부모와 소통한다. 6학년 비대면 수업계획 운영방향 가. 온라인수업 대비 교과별 교육계획 및 아이들의 온라인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원격수업 형태를 자유롭게 활용한다. - 실시간 쌍방향 수업(ZOOM) - 단방향 학습콘텐츠 활용 수업(미디어 활용) - 과제형 수업 - 소그룹수업 -야외수업진행 나. 온라인 학습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 학습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온·오프라인으로 학습을 지원한다. 2. 세부운영내용 가. 온라인수업 준비 - 학생과의 직접소통방식 : 집전화 - 온라인수업을 할 수 있는 기기(노트북, 데스크톱 컴퓨터, 스마트 패드 등) 조사 나. 온라인수업 시간 계획
1) 긴급돌봄의 형태로 학교에 나온다. 2) 긴급돌봄은 가정의 선택을 우선한다. 3) 학교에 나오지 않는 날은 부모님과 함께 ZOOM에 접속해 친구들을 만난다. 4) ZOOM이용시 학생에 맞는 과제를 준비해 부모와 소통한다. 지원교사 교과목 비대면 수업 <외국어> 5, 6학년 – 온라인 줌 수업 4학년 – 1대1 개별 전화 수업 (과제 제공) <목공 살림> 온라인 줌 수업 진행 <음악> 5, 6학년 - 온라인 줌 수업 (감상 및 과제 제공) 3, 4학년 – 감상 및 과제 수업 <민요 풍물> 동영상 촬영 후 부모님을 통해 영상 제공(장단 제공) - 구음 쓰고 외우기, 종이 박스 장구 만들어서 연습하기 |
전체 0개